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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영화 위키드는 1939년 클래식 '오즈의 마법사'에서 악당으로만 묘사되는 '서쪽마녀' 엘파바의 진정한 이야기를 보여준다. 초록색 피부로 인해 어린 시절부터 사회적 낙인을 직힌 엘파바는 시즈 대학에서 완벽한 인기녀 글린다와 우연히 룸메이트가 된다. 화려한 외모로 주목받는 글린다와 달리 엘파바는 마법사 오즈를 찾아 자신의 차별적 운명을 바구고자 하지만 오히려 오즈 정부가 동물들을 탄압하며 말하는 능력을 박탈하는 음모를 발견하게 된다. 

 

엘파바는 오즈의 마법사가 범죄의 배후임을 개닫고 글린다와 함게 반격을 시작하지만, 권력자들은 그녀를 악마의 화신으로 모함한다. 특히 마지막에 펼쳐지는 장면에서 엘파바는 중력을 거스르며 빗자루를 타고 하늘로 치솟는 모습으로 서쪽 마녀의 탄생을 선언하게된다. 

 

추천 이유

 이 작품은 단순한 원작 재해석을 넘어 현대 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날카롭게 비판한다. 엘파바의 초록색 피부는 인종, 성적 지향성, 신체적 특징 등으로 차별받는 모든 소수자를 상징한다. 특히 동물 탄압을 다룬 장면은 인간 중심주의에 대한 풍자로, 말하는 사자 새끼를 구출하는 장면에서 동물권리 운동을 생각 할 수 있다. 

 

음악적 완성도 역시 좋다. 뮤지컬 넘버 'Popular'에서 글린다의 유쾌한 메이크오버 씬은 코미디와 드라마의 절묘한 조화를 보여주며 150인의 오케스트라가 라이브로 연주한 'Defying Gravity'는 사운드로 관객의 귀를 즐겁게 해준다. 세트장도 엄청나다. 58톤의 기계식 세트와 900만 송이 인공 튤립으로 구성된 먼치킨랜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현실로 구현한 득한 장관을 연출한다. 

 

뮤지컬과 영화의 차이점

 원작 뮤지컬이 2시간반 공연인 반면, 영화는 2부작으로 제작되어 캐릭터를 더 깊이 이해 할 수 있게되었다. 특히 뮤지컬에서 생략되었던 엘파바의 유년기 장면과 오즈의 마법사 권력 장악 과정이 40분 이상 추가되면서 서사적 완성도를 높였다. 무대에서는 상상에 의존했던 판타지 요소가 영화적 기법으로 생생하게 구현된것이다. 

 

연출적인 차이도 분명하다. 존 추 감독은 뮤지컬의 극장적 과장을 탈피해 영화에 액션 감가을 도입, 엘파바의 빗자루 비행 장면을 슈퍼히어로 영화급으로 재해석했다. 그러나 긴 런타임에 비해 1편의 내용만 다뤄져 빠른 스토리 전개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쉽게 느껴지기도 한다. 특히 원작 팬들이 좋아하는 'I'm Not That Girl' 넘버가 영화에서는 필에로의 독백 형식으로 축소되어 아쉬움을 남겼다.